고3학년부터 13일 등교, 나머지는 20일부터 순차적으로 등교

고3학년부터 13일 등교, 

나머지는 20일부터 순차적으로 등교


  교육부는 코로나19가 종식되지 않았지만 감염병의 추세를  살피면서 시차를 두고 단계적으로 개학한다는 방침을 발표했다. 4월 중순부터 등교개학에 대해 방역당국과 시도교육감들의 의견, 교사와 학부모들의 의견을 종합해서 무작정 개학을 연기하기 보다는 순차적으로 개학하는 것이 좋다는 결정을 내렸다. 그럼 언제부터 등교개학이 시작되는지 알아보기로 한다.


등교개학 시기

  고3학년은 대학입시 등 진학 문제가 있어 연휴가 끝나고 7일이 경과한 13일부터 개학하기로 했다. 나머지는 5월 연휴가 끝나고 14일이 경과한 5월 20일부터 순차적으로 등교한다.

등교개학 시기는 다음과 같다.


1. 5월 13일 수요일 개학

 -고등학교 3학년, 전교생이 60명 이하인 초, 중학교는 시도교육청 결정에 따라 선택적으로 등교 가능

2. 5월 20일 수요일 개학

 -고등학교 2학년, 중학교 3학년, 초등 1~2학년, 유치원

3. 5월 27일 수요일 개학

 -고등학교 1학년, 중학교 2학년, 초등 3~4학년

4. 6월 1일 월요일 개학

 -중학교 1학년, 초등 5~6학년


​  초등학생 1~2학년과 유치원들이 먼저 등교 개학하는 이유는 돌봄을 원하는 학부모들이 많고, 온라인 개학을 했지만 스스로 학습하기 어렵다는 부모들의 요구를 반영한 것이다. 

  학교에 따라 오전반과 오후반을 운영할 수도 있다. 학년별, 학급별로 등교시간을 달리하여 최대한 밀접 접촉을 막는다는 것이다. 등교 이후에도 온라인 수업과 오프라인 수업을 병행하여 운영할 수도 있다. 

  소규모 학교로 재학생이 60명 이하인 초등학교와 중학교는 5월 13일부터 등교할 수도 있다. 

012345


학교에서 방역 노력은

  등교 개학으로 학생들끼리 밀접 접촉을 하다보면 코로나19가 다시 확산될 수도 있다. 이를 위해 등교 시 열화상 카메라로 1차로 확인, 열화상 카메라 검사 결과 고온이 의심되면 체온계로 재검하여 고열이 있는 경우 격리교실 격리한 후 적절한 조치, 교실 내 책상 거리간 거리 확보, 마스크도 충분하게 비치한다. 

  손세정제를 이용하여 수시로 손을 소독하고, 손씻기도 생활하하도록 지도한다. 등교해서 자기 책걸상은 스스로 닦고 교실 환기를 위해 창문도 열어 자주 환기시켜야 한다. 

  학생들은 수업 시간에 마스크를 써야 하고, 급식 시에 안전거리를 유지하며 식사를 해야 한다. 

  이런 노력에도 만약 학교에서 학생이나 교사가 확진 판정 받으면 원격수업으로 다시 전환된다. 


  솔직히 우리 아이들이 원격으로 수업받는 모습을 보면 큰 효과가 없다는 것을 느낀다. 아이들도 처음에는 학교 안간다고 좋아하더니 지금은 컴퓨터로 공부하는게 재미도 없고 학교가고 싶다고 한다. 그런데 한편으로 걱정도 된다. 

  학교에 가서 친구들과 이야기 하며 밀접하게 접촉하다보면 어떻게 될지 모르기 때문이다. 선생님이 마스크를 쓰라고 해도 체육시간에는 운동하다보면 숨이 찰텐데 어떻게 할 것인지 참 걱정된다. 아마 당분간은 체육 시간에 보건교육이나 이론 수업으로 대체하지 않을까 추측해 본다. 음악수업도 아마 노래는 부르지 않고 감상 수업이나 음악 이론 수업으로 진행해야 할 것 같다. 

  참 따분한 체육시간과 음악시간으로 학생들의 흥미가 떨어질지 걱정이 된다. 그래도 아이들은 학교에 간다는 사실 자체만으로 기분 좋다고 한다. 서로서로 방역 수칙을 잘 지켜 다시 원격수업으로 돌아가는 일이 없도록 노력해야 한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