렘데시비르 긴급 사용 승인협의 중

 렘데시비르 긴급 사용 승인협의 중


  미국 제약회사 길리아드사의 에볼라 치료제 렘데시비르가 코로나19 치료제로 일부 효과가 입증된 가운데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식품의약품안전처와 긴급 사용 승인 및 공급 문제를 협의한다고 말했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 본부장은 25일 오후 브리핑에서 렘데시비르의 임상결과 치료 기간을 단축해 사망률을 일부 낮출 수 있다고 알려져 국내에서도 긴급사용을 승인할지 식약처와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렘데시비르 효과

  미국 국립보건원(NIH)은 렘데시비르를 처방받은 환자들의 평균 회복기간이 대조군 15일보다 짧은 11일로 나타났다. 치명률도 대조군 11.9%, 실험군은 7.1%로 낮았다. 부작용 또한 대조군 27%, 실험군 21.1%로 대조군보다 낮게 나타났다. 

  정은경 본부장은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수준은 아니었지만 임상 상태를 개선하고 회복 시간을 단축해 사망률을 낮춘 것으로 입증됐다고 말했다. 

  연구팀은 렘데시브르가 코로나19 치료에 효과는 있지만 높은 사망률로 볼 때 렘데시비르만으로 치료할 수 있는 수준은 아니기 때문에 다른 치료법이나 치료제로 병행 치료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미국 국립보건원은 8일 렘데시비르의 긴급 사용 승인을 받아 산소요법이 필요한 중증환자에게만 처방하고 있다. 경증환자들에게는 렘데시비르를 처방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렘데시비르보다 더 좋은 약을 우리가 만들면...

​  내가 보기에 렘데시비르가 중증 환자에게는 분명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 수치상 큰 효과는 아닌 것 같다. 렘데시비르보다 훨씬 좋은 약품을 빨리 찾거나 만들면 더 좋겠다. 부작용도 있다고 지난 번 기사에서 본 것 같은데, 그래도 코로나 환자를 치료하는데 아직 이만한 약이 없는가 보다. 

0123456

  효과가 있다면 렘데시비르를 긴급 사용 승인하여 고통받는 환자들의 아픔을 치유해 주었으면 좋겠다. 무엇보다도 가장 좋은 것은 우리나라 제약사에서 치료제를 속히 개발해 내는 것이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