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저민 프랭클린의 행복한 인생

반응형

 벤저민 프랭클린은 피뢰침과 다초점 렌즈 등을 발명한 발명가입니다. 또한 미국을 건국하는데 중추적인 역할을 한 정치인이기도 합니다. 정치가이면서 발명가, 그리고 신문사까지 경영한 언론인입니다. 이렇게 여러 분야에서 활발한 활동을 한 사람이기에 미국 달러화에 그의 얼굴이 새겨졌습니다. 

  벤저민 프랭클린은 여러 가지 일을 하면서도 행복한 인생을 보냈습니다. 내적으로도 행복하고, 외적으로도 행복한 인생이었습니다. 그렇다면 그가 이렇게 행복한 인생을 보낼 수 있었던 원동력은 무엇일까요? 그건 바로 벤저민 프랭클린 스스로 정한 13가지 덕목에 있었습니다. 13가지 덕목을 단순히 선정한 것이 아니라 평생동안 자신의 수첩에 항상 기록하고, 잘 실행했는지 실행하지 못했는지 끊임없이 확인했습니다. 또 버츄카드처럼 일주일마다 13가지 덕목 중 한가지를 골라 그것을 집중적으로 실천하고자 노력했고, 늘 실천여부를 확인했습니다. 이런 습관이 있었기에 그는 늘 행복하고 만족스럽고 보람있는 삶을 살 수 있었던 것입니다. 그럼 벤저민 프랭클린의 13가지 덕목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1. 절제: 과식과 과음을 삼갑니다. - 저는 과식을 가끔 하는데, 먹고 나면 후회를 합니다. 속이 거북하고 힘이 듭니다. 과음은 거의 하지 않지만 1년에 1~2회 정도 하고 있습니다. 음주도 하고 나면 그 다음 날 후회 막심입니다. 그래도 절제 덕목을 비교적 잘 지킵니다.

2. 침묵: 타인과 자신에게 이로운 것 외에는 말을 삼가고, 쓸데없는 대화를 피한다. - 저는 쓸데없는 대화를 잘 하지 않으니 이것은 잘 지키는 것 같습니다.

3. 질서: 모든 물건을 제자리에 정돈하고, 모든 일은 정해진 시간을 지킨다. - 물건 정리가 잘 되지 않아 말만 정리해야지 하고, 행동은 잘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이제 물건을 제자리에 잘 정리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정해진 시간도 잘 지키지 못하고 계획없이 시간을 보내는 것이 아쉬운 점입니다. 

4. 결단: 해야 할 일을 하기로 결심하고, 결심한 일을 반드시 행한다. - 결단은 잘 내리는 편이지만 그 결단에 대한 행동을 꾸준하게 실천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처음에는 열심히 하다가 나중에는 흐지부지되는 경우가 많아 결단 덕목을 잘 지켜야 되겠습니다.

5. 절약: 타인과 자신을 이롭게 하는 것 외에는 지출을 삼가고, 낭비하지 않는다. 쓸데없는 지출을 삼가야 하는데 충동구매를 가끔 하고 있습니다. 낭비벽은 없지만 값비싼 물건을 아무 생각없이 충동구매하고서 후회하는 경우가 있어 반성합니다.

6. 근면: 시간을 낭비하지 않는다. 유익한 일을 모색하고 쓸모없는 행위는 끊어 버린다. - 근면한 행동을 하고 있지만 유익한 일을 모색하고 있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좀더 인생에 도움이 되는 일을 해야겠습니다.

7. 진실: 사람을 속여 해치지 않는다. - 이것은 거의 하지 않고 있으니 다행입니다. 사람을 속이지 않고 진실되게 행동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8. 정의: 남에게 해를 주지 않으며 해로운 일을 해서도 안 된다. - 남에게 해를 주지 않는 행동을 하고 있으니 이것도 잘 지키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해로운 일도 거의 하지 않고 있습니다.

9. 중용: 생활의 균형을 지키고 화내지 않으며, 관용을 베푼다. - 아! 이것은 많이 반성해야 할 듯 합니다. 조현민 대한항공 전무가 화를 내면서 했던 행동이 문제가 되고 있는데, 저도 아들에게 가끔 화를 냅니다. 자꾸 위축되는 것은 아닌지 걱정이 되어 화를 내지 않으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관용의 정신을 생활 속에서 실천하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10. 청결: 몸과 의복, 주변을 불결하게 하지 않는다. - 사람은 나이가 들면 자연스럽게 냄새가 난다고 하던데 저는 몸과 의복을 청결하게 유지하는 생활을 하니 이것도 잘 지키고 있습니다.

11. 평정: 하찮은 일, 피하고 싶은 일이 생겨도 평정을 잃지 않는다. - 평정심을 갖는 것이 저에게는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직원들과 함께 생활하면서 제가 평정심을 잃으면 엉뚱한 방향으로 일이 전개될 것 같습니다. 가정에서나 직장에서 평정심을 잃지 않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12. 순결: 자신이나 남의 평안과 명성을 흐리거나 해칠 행동은 하지 않는다. - 남의 평안이나 명성을 해치려는 행동을 하지 않으려고 노력합니다. 지금은 이것도 잘 지키고 있는 편입니다.

13. 겸손: 예수나 소크라테스를 본받는다. - 종교는 천주교이지만 성당에 나가고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겸손한 생활태도를 지키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프랭클린이 미국 사람이라 소크라테스가 나온 것 같은데, 아마 동양 사람이라면 공자나 맹자를 본받는다 라고 하지 않았을까 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