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재난지원금 대상과 실직자와 초등학생 자녀가 있다면?

2차 재난지원금 대상과 실직자와 초등학생 자녀가 있다면?

  사람들은 2차 긴급 재난지원금에 대해 지급 대상은 누구인지, 또 실직자와 자영업자, 초등학생 자녀가 있다면 얼마를 받을 수 있는지 궁금증이 일고 있다. 그리하여 이번 4차 추경에 반영된 긴급피해지원 패키지 사업에 대해 국민들이 알 수 있도록 <힘내라 대한민국 콜센터>를 16일부터 운영한다고 한다. 본인이 지원대상에 해당하는지, 해당된다면 얼마나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한 궁금함을 알아볼 수 있다.


2차 재난지원금 콜센터 전화번호

-권익위 콜센터 : 100, 기본적인 상담을 실시한다.

-중기부 콜센터 : 1357, 추경 사업에 대한 지원 내용과 절차에 대해 상담한다.

-고용노동부 콜센터 : 1350, 구체적이고 전문적인 상담을 실시한다.

-복지부 보건복지상담센터 : 129, 구체적이고 전문적인 상담을 할 수 있다.

2차 재난지원금 지급 대상

1. 집합금지업종에 종사하는 소상공인에게는 200만원을 지급한다. 단란주점, 감성주점, 헌팅포차, PC방, 노래방, 실내 스탠딩 공연장, 학원, 다단계가 아닌 방문판매, 실내 운동시설, 뷔페 등이 집합금지명령을 받은 고위험시설이다. 

  유흥주점, 콜라텍등 무도장, 담배 중개도매업, 성인용품점, 휴게텔은 지급대상에서 제외된다. 부동산임대업자, 골프장 운영업자, 모피도매업자, 복권판매점, 성인오락실도 지원대상에서 제외된다.​ 

  유흥주점은 노래, 춤, 도우미가 있는 곳이고 단란주점은 노래를 부르는 것만 허용되는 업종이다. 이에 단란주점은 지원대상에 해당된다고 한다. 

  수도권음식점과 커피전문점 등 집합제한업종은 150만원, 폐업점포소상공인에게는 50만원이 지급된다. 매출이 감소한 일반업종 소상공인도 100만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고 한다.


2. 고용보험 사각지대에 있는 특수고용직, 프리랜서 등 과세 대상 소득이 5천만원 이하인 사람은 150만원을 지급한다. 단 지난 여름에 한차례 지급 받은 사람들은 추가 심사없이 지급대상이 되나 50만원을 지급한다. 

  이번 신규로 신청한 사람은 8월달 소득이 6~7월달 또는 지난해 월평균소득, 작년 8월달 보다 25%이상 소득이 줄었다는 것을 증명하면 150만원을 받게 된다.

  특수고용직이나 프리랜서의 대상은 하루 이틀 일한 아르바이트가 아니라 한달에 5일 이상 일하고 매달 소득이 25만원 이상은 되어야 대상에 포함된다.


3. 초등학생 자녀가 있으면 1인당 20만원의 아동 특별돌봄 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 스쿨뱅킹 통장으로 지원금을 받는데, 신용카드와 연계되어 있다면 따로 계좌를 신청해야 한다. 하지만 지난 6월 이후 국외에 90일 이상 체류하였다면 지급대상에서 제외된다.


4. 만 18~34세 청년 중 미취업상태인 청년 구직자에 대한 지원금 50만원을 받을 수 있다. 


5. 실직자 또는 폐업이나 휴업 등 소득이 감소한 가구에게  긴급생계자금으로 최대 100만원까지 지급한다.


6. 나의 상황에 맞는 정확한 정보는 코로나19, 신속한 정보확인에서 확인하십시오.

코로나19 정부지원 바로 알아보기

0123456789


2차 재난지원금 지급시기

​  정부는 2차 재난지원금이 포함된 4차 추가경정예산이 이번 주 국회를 통과하면 추석 연휴 이전에 지급될 수 있다고 했었다. 하지만 추석 전에 지급하려면 선별기준을 미리 마련했어야 했다고 하며, 1차와 2차로 나눠 연말까지 지급한다고 바뀌었는데 어떻게 할지는 더 지켜봐야겠다. 

  또 유흥업소와 법인택시들에게는 지원을 하지 않아 형평성 문제가 대두되고 있는데 코로나로 어려운 사람들이 조금이나마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해줬으면 좋겠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