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방 유튜버 햄지 영상 모두 삭제한 중국

먹방 유튜버 햄지 영상 모두 삭제한 중국


  김치는 한국음식이라고 말한 먹방 유튜버 햄지의 영상을 중국에서 모두 삭제되었다. 중국판 동영상 공유 플랫폼인 <비리비리>의 햄지 계정에는 햄지의 먹방 동영상이 모두 삭제된 상태이다. 웨이보 계정도 모두 삭제되었다.

김치는 우리 고유의 음식

  햄지의 유튜버 구독자는 530만명, 중국 웨이보에는 287만명, 중국 비리비리에는 133만명의 팔로워가 있다. 햄지는 최근 중국인들이 김치나 쌈을 한국 고유의 음식이라고 주장한다는 취지의 댓글에 좋아요를 누르며 공감을 표시했다. 이로 인해 중국 네티즌들의 집중포화를 받았다.  이에 대해 햄지는 "중국의 음식문화를 존중한다. 중국을 모독할 뜻이 없었다. 그렇지만 김치나 쌈은 당연히 우리 고유의 음식이다. 이게 논쟁거리가 된다는 것이 말이 안된다."고 밝혀 또 다시 중국 네티즌의 집중 공격을 받았다.


햄지 동영상 모두 삭제한 중국 플랫폼

  논란이 불거지자 중국 플랫폼 내 햄지 동영상은 모두 삭제되었다. 온라인 매장을 운영하는 쑤셴광고는 햄지와의 계약도 해지했다. 이들은 중국을 모독하는 행동에 단호하게 반대하며 자신들과 계약한 외국 블로거가 중국을 모독하는 것을 용납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중국에서 활동하지 않겠다

  이에 대해 햄지는 중국인들이 화가 난 이유가 오해에서 비롯되었다며 중국인들을 비하하거나 욕설에 동조한 것이라면 사과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중국에서 활동하기 위해 우리 고유의 음식인 김치가 중국 것이라고 해야 한다면 중국에서 활동을 하지 않겠다고 단호하게 말했다.


서경덕 교수의 김치광고 게재

  김치 공정이 불거지고 있는 가운데 성신여대 서경덕 교수는 미국 뉴욕타임스에 김치광고를 게재했다. 김장문화는 2013년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에 등록되었으며 수 천년 동안 한국 대표음식으로 이어져 왔다. 세계인이 사랑하는 발효식품으로 한국의 김치는 전 세계인의 것이 되었다는 내용이다. 서 교수는 중국의 김치 공정에 일일이 대응하기 보다 광고를 통해 팩트를 세계 사람들에게 알려주고 싶었다고 말했다.

0123456789

황교익 씨의 주장

  이에 대해 맛 칼럼니스트 황교익 씨는 수천년 동안 한국의 대표음식이 아니라 독자적인 김치는 1700년대 창안되었다고 말했다. 즉 수천년 전에는 오늘날과 같은 김치가 없었고 채소를 절인 상태였으므로 그때의 채소를 김치라고 하면 중국의 파오차이도 김치가 된다고 말했다. 배추에 고춧가루, 마늘, 양파, 젓갈 등 갖은 양념이 들어간 김치는 1700년대 우리나라에서 창안된 음식으로 일본이나 중국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음식문화라는 것이다. 괜히 김치 공정에 과민 반응을 보이지 말고 값싼 중국 김치를 수입하지 말고, 국산 김치에 돈을 내고 먹는 운동을 벌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치가 중국 음식이라고 말하면서까지 중국에서 활동을 하지 않겠다는 햄지의 단호한 행동이 참 대단하다고 느껴진다. 햄지 동영상을 보면 정말 맛있게 음식을 먹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오늘 저녁은 좀더 맛있는 것을 먹어야겠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