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SR 40% 서민들의 대출 문턱 높아진다.

반응형

DSR 40% 서민들의 대출 문턱 높아진다.



우리같은 서민들은 아파트를 구입할 때 담보대출을 끼고 살 수밖에 없다. 수억원을 호가하는 아파트를 가지고 있는 돈으로는 절대 살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런데 앞으로 서민들의 대출 문턱은 크게 높아질 전망이다. 금융당국이 대출자가 빚을 갚을 수 있는지 없는지를 더 깐깐하게 보겠다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아파트를 구입할 때 담보 대출 금액이 많이 줄어들게 된다. 영끌도 아마 어렵게 될 전망이다.

DSR 뜻

금융기관이 가장 선호하는 사람은 아마 돈을 대출해가서 이자와 원금을 꼬박꼬박 내는 사람일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돈을 잘 갚을 수 있는 사람인지 꼼꼼하게 체크한다. 대출하려는 사람의 연소득을 살펴보고 그해 갚아야 할 원금과 이자액은 따져 대출금을 제한하는 것을 DSR이라고 한다. DSR을 우리말로 하면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이다.
올 7월부터 규제지역의 6억원이상 아파트를 담보로 대출을 받고자 하면 DSR 40%가 적용된다.
내가 연 소득이 1억원일 때 DSR 40%를 적용하면 4천만원 밖에 빌리지 못한다. 4천만원도 원금과 이자액을 합친 금액이다.

DSR 규제를 대출자별로 적용

DSR을 금융기관별로 적용했을 때 담보만 확실하면 담보물에 맞게 대출을 받을 수 있었다. 하지만 개인별로 적용하면 연소득에 따라 받게되니 연 소득이 적은 서민들은 대출 금액이 적어질 수밖에 없다.

대출은 2년에 걸쳐 단계적으로 제한

올 7월 규제지역 6억 초과 아파트 담보 대출 및 신용대출 1억원 초과 시 DSR 40%가 적용된다. 내년 7월에는 총 대출 금액 2억원이 넘었을 때, 2023년 7월 1일부터는 대출 금액 1억원이 넘으면 DSR 40% 규제를 받게 된다.
나의 DSR계산은 인터넷에서 DSR계산기를 검색하면 된다. 

구체적 대출금액 예시

연봉이 3,500만원인 직장인이 있다. DSR 40% 규제를 받게 되면 1년 원리금은 1,400만원이 된다. 그럼 한 달에 약 116만원을 갚게 된다. 그럼 대출 가능 금액이 얼마나 될까? 네이버 이자계산기에 30년 원리금 균등상환, 이자율 3.5%로 해서 계산해보니 약 2억 5천만원을 담보 대출받을 수 있다.

연봉 5천만원인 경우 계산해보니 담보대출을 약 3억 6천을 대출 받을 수 있다. 그런데 이 금액은 기존에 대출 금액이 없을 때 받을 수 있는 금액이다.​

이번 규제의 핵심은 돈을 버는 만큼만 대출을 받을 수 있게 하겠다는 것이다. 가계대출 비율이 안정 비율로 내리기 위한 정책이라고 하는데 서민들은 또 어려움을 겪을 것 같다. 소득이 낮고 신용대출 등이 있었다면 주택담보대출은 어렵게 될 것이다. 아파트를 청약했는데 담보 대출이 안될 수도 있으니 청약 전에 대출 요건을 잘 파악해야 한다. 
그나마 청년 신혼부부들에게는 DSR규제를 적용하지 않는다니 다행이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