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신분증, 이젠 휴대폰으로 신분증을 발급받자.

반응형

모바일 신분증,

이젠 휴대폰으로 신분증을 발급받자.

  예전에는 지갑과 휴대폰을 가지고 다녀서 호주머니에 넣고 다녔다. 특히 지갑은 뒷주머니에 넣어 가지고 다녀, 의자에 앉다 보면 엉덩이에 통증이 있기도 하였다. 그런데 스마트폰이 나온 이후에는 스마트폰 케이스를 지갑형으로 해서 카드와 약간의 현금만 넣어 가지고 다녔다. 지갑이 필요 없어진 것이다. 

  그런데 가끔 신분증이 필요할 때가 있는데, 휴대폰 케이스에는 신용카드밖에 없어 신분증을 가지러 다시 집으로 가야 할 때가 종종 있었다.  그런 일이 있을 때 스마트폰에 신분증을 넣어가지고 다니면 편리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진짜로 금융결제원이 블록체인 기반 기술을 활용하여 모바일 신분증을 10월 말부터 발급한다고 한다. 일반 대학교에서는 전자 학생증을 활용하고 있는데, 이제는 신분증도 모바일도 한다고 하니 참 편리할 것으로 생각된다.

  공공기관이나 금융기관들이 모바일 신분증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어 앞으로는 신분증이 없어도 은행계좌를 개설할 수 있다. 그리고 금융기관 한 곳에서 모바일 신분증을 발급받았다면 다른 금융기관에도 사용할 수 있고, 은행계좌 개설 시 직접 가지 않아도 비대면으로 계좌를 개설할 수 있게 된다. 금융계좌 개설은 내년 이후에 추진될 전망이다. 모바일 신분증은 이렇게 공인인증서 기능까지도 한다는 것이다.


  걱정되는 것은 해킹 등의 보안상의 위험인데,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여 사이버 공격을 막을 수 있다고 한다. 그리고 모바일 신분증은 스마트폰 안전영역에 보관되므로 해킹 공격에서 벗어날 수 있다.

  기존 신분증은 주민등록번호,이름, 주소 등이 한꺼번에 노출되었지만, 모바일 신분증은 인증을 거쳐 필요한 정보만 보여준다. 그러므로 다른 사람의 신분증을 불법으로 사용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참 편리해지는 세상이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