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 시대 문화를 일본에 전파하다

반응형

고구려, 백제, 신라는 일본과 교류하면서 뛰어난 선진 문물을 일본에 전파하였습니다. 

그리하여 6세기 일본 야마토 정권 수립과 7세기 아스카 문화 형성에 영향을 끼쳤습니다.


고구려 문화의 일본 전파

- 담징은 호류사 금당벽화를 그렸으며, 종이, 먹, 맷돌 제조법을 알려주었습니다.

- 혜자는 백제의 혜총과 더불어 일본 쇼토쿠 태자의 스승이 되었습니다.

- 일본의 다카마쓰 고분벽화는 고구려 수산리 고분 벽화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수산리 고분벽화는 치마 입은 사람은 크게 그리고, 우산(양산)을 받쳐주는 사람은 작게 그렸습니다. 사람을 크게 또는 작게 그린 것으로 보아 고구려는 신분제 사회라는 것을 알게 해주는 벽화입니다. 다카마쓰 고분벽화에는 여성의 옷차림과 머리를 묶은 모습이 고구려 사람과 비슷하게 그렸습니다. 그래서 고구려계 사람이 다카마쓰 고분벽화를 그린것이 아닌가 추측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확실한 사실은 벽화에 나오는 인물이 수산리 고분과 비슷하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다카마쓰 고분벽화는 수산리 고분의 영향을 받았다는 것이 사실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또한 고구려 고분벽화는 백제, 신라, 가야에도 영향을 주었습니다.


백제 문화의 일본 전파

- 백제는 일본(왜)와 활발한 교류를 하였습니다. 특히 일본 문화 형성에 많은 영향을 주었습니다.

- 아직기와 왕인은 일본에 한자와 천자문을 전해 주었습니다. 아직기는 학문에 능하여 일본 왕이 태자의 스승으로 삼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일본 왕이 백제에 또 뛰어난 학자가 있는지 물어보자 왕인을 추천하여 백제왕에게 왕인을 보내줄 것을 요청하였습니다. 그렇게 일본에 파견된 왕인은 근초고왕때 유학자로 일본 오진 천황의 태자의 스승이 되었으며 논어 등 유학도 전파하였습니다. 

- 성왕때 노리사치계는 일본에 불경, 불상 등 불교를 전파하였습니다.(552년)

- 백제 가람 양식, 호류사 백제 관음상, 고류사 목조 미륵보살 반가 사유상 등 백제의 영향을 받은 것이 많습니다.

신라 문화의 일본 전파

- 조선술과 한인의 연못이라고 불리우는 저수지가 조성될 수 있도록 축제술을 전파하였습니다.

가야 문화의 일본 전파

- 철 생산 기술을 전파하였습니다.

- 토기 제작 기술을 전파하여 일본 스에키 토기에 영향을 주었습니다.

통일 신라 문화의 일본 전파

-금속제품, 직물 등을 수출하고 불교와 유교를 전파하였습니다.

- 특히 7세기 후반부터 8세기에 융성한 하쿠호 문화에 영향을 주었습니다.

'역사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삼국의 불상과 탑  (2) 2018.08.19
고려 태조 왕건의 정책  (0) 2018.08.13
우리나라 건축물의 공포에 대하여  (0) 2018.08.12
발해의 건국 및 발전과정  (0) 2018.08.07
영조, 사도세자, 정조의 3대  (0) 2018.08.02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