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용유에 대하여

반응형

추석에는 전을 부치거나, 고기요리를 해서 차례상에도 올리고 이웃 친지들과 나누어 먹습니다.

이때 사용하는 것이 식용유인데 식용유는 압착유와 정제유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압착유

   - 들깨, 참깨, 올리브 등을 그대로 눌러 짰을 때 나오는 기름

   - 발연점이 낮아 연기가 많이 나오니 고온으로 요리하는 것은 적당하지 않습니다.

   - 들기름, 참기름, 올리브유 등이 있습니다.

2. 정제유 

   - 튀김, 부침, 구이 등 고온에서 요리할 수 있도록 색상과 냄새를 제거한 기름

   - 돈가스, 생선 구이 등 고온에서 요리할 때 사용하는데 이때 기름 색깔은 투명하고 맑습니다.

   - 해바라기유, 카놀라유, 콩기름, 포도씨유 등이 있습니다.


식용유에는 지방이 풍부합니다. 또 오메가 3, 오메가 6 등 불포화지방산이 있는데 이것은 필수지방산으로 우리 몸에서 스스로 생겨나지 않습니다. 외부로부터 섭취해야만 합성할 수 있습니다. 오메가 3는 들기름과 카놀라유, 오메가 6는 해바라기유와 포도씨유, 오메가 9는 올리브유에 풍부하게 들어있으니 필수 지방산을 꾸준히 섭취해야 합니다.

 

올리브유는 파스타 등 서양 요리를 할 때 주로 사용합니다. 채소나 샐러드에 함께 먹으면 맛도 좋고 영양도 풍부합니다. 

들기름은 나물 요리, 달걀프라이, 김찌찌개, 김치볶음, 두부부침요리 등에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오메가 3가 풍부하여 혈관을 건강하게 하고 두뇌 발달을 도와줍니다. 등푸른 생선에도 오메가 3가 풍부한데 중금속 오염의 우려가 적은것은 들깨입니다.

해바라기유는 정제유로 볶음이나 부침, 튀김 요리에 적당합니다. 발연점이 높기 때문이지요. 해바라기유에는 오메가 6가 풍부하여 콜레스테롤을 낮춰 각종 질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심장병 발생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해바라기 유가 정제유 중 가장 높은 240도입니다. 튀기거나 부침 요리 등 명절 음식을 하고자 할 때에는 해바라기유를 적극 추천합니다.


'건강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걷기로 스트레스를 해소하자  (0) 2018.09.28
보이차의 효능  (0) 2018.09.22
식중독을 예방하자  (0) 2018.09.21
소백산 국립산림치유원  (0) 2018.09.17
깻잎을 먹자. 깻잎의 효능  (0) 2018.09.07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