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용돈 사용

반응형


아이들에게 어렸을 때부터 올바른 경제교육을 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경제교육의 기본은 용돈을 바르게 쓰는 것이 아닌가 합니다.

아이들에게 조그마한 일을 해서 성취감도 느끼게 하고 용돈벌이라도 하게 하면 돈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힘들게 번 돈을 함부로 쓰지는 못할테니까요.

그런데 부모님들은 무조건적으로 용돈을 주고 아이들은 자신의 돈이므로

마음대로 써도 된다고 생각을 합니다.

이것은 잘못된 생각이므로 아이들에게 반드시 용돈 사용에 대한 지도가 필요합니다.

부모님이 아이들에게 돈을 주는 이유는 돈의 소중함을 알고, 꼭 필요할 때 요긴하게 쓰라고 주는 것입니다.

쓸데없는 물건을 산다던가, 아니면 군것질로 다 써 버리면 올바른 경제교육이 이루어 질 수 없습니다.


그럼 아이들에게 어떻게 용돈을 써야 한다고 지도해야 할까요?

첫째, 용돈을 어떻게 쓸 것인지 계획을 세워서 용돈을 써야 합니다.

둘째, 용돈을 지출할 때에는 다시 한번 생각해 보라고 합니다. 

이게 꼭 써야할 곳인지 생각해 보며 쓸데 없이 용돈을 쓰는 것이라면 스스로 절제를 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합니다.

셋째, 용돈을 쓸 때에는 부모님이 주신 소중한 돈이므로 감사하며 아껴 써야 한다고 이야기 합니다.

넷째, 용돈기입장 사용을 적극 권장합니다. 용돈기입장을 쓰면 돈을 제대로 쓰는 습관을 가질 수 있습니다. 엉뚱한 곳에 돈을 썼다면 다시 허튼 곳에 돈을 쓰지 않도록 반성할 수 있습니다. 

다섯째, 부모님은 아이 이름으로 된 통장을 꼭 개설해 주십시오. 그래서 항상 저축하는 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FQ라는 말이 있습니다. F는 Financial, Q는 IQ의 준말입니다. 즉 금융지능지수라고 말할 수있습니다.

어렸을 때부터 용돈기입장을 작성하고, 정기적인 용돈을 주며, 저축통장이 있는 아이가 FQ지수가 높다고 합니다. 이렇게 자란 학생은 금융 원리를 배우고, 저축하는 습관을 형성하여, 커서도 돈을 잘 관리할 수 있는 사람이 된다고 합니다.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웹툰 작가 도전해 보는 것도 어떨까요?  (0) 2018.09.15
보직교사 하고 싶도록 유인해야...  (0) 2018.09.12
페스탈로치의 아이 사랑  (0) 2018.06.12
독일의 교육  (0) 2018.05.21
축척이란  (0) 2018.04.07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