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브란스 병원, 최준용 김신영 교수 코로나19 혈장치료 효과 확인

브란스 병원, 최준용 김신영 교수팀

코로나19 혈장치료 효과 확인


  중증 코로나19 환자에게 완치자의 혈장을 주입하는 치료로 코로나19를 완치했다는 연구논문이 발표되어 화제다. 이 연구논문은 국제학술지 JKMS에 게재되었다. 특별한 치료방법이 없었던 중증 코로나19환자를  확실하게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을지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연세대학교 세브란스병원 최준용 김신영 교수는 코로나19로 인한 중증 폐렴환자 2명에게 혈장치료를 한 결과 효과가 있음을 확인했다. 60대 여성 환자와 70대 남성 환자 2명에게 혈장치료를 시도한 바 1명은 이미 완치되어 퇴원하였다고 한다. 


혈장치료란

  코로나19처럼 특정바이러스를 이겨내고 완쾌한 사람의 혈장에 항체가 형성된다는 점을 이용하는 것이다. 완치된 사람의 혈장을 채취하여 코로나19 중증 환자에게 수혈해서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을 갖게 하는 치료방법이다. 우리나라에서 이미 2015년 메르스 환자들을 치료하기 위해 사용한 적이 있다. 중국에서도 코로나19 중증환자에게 완치자의 혈장을 투여해서 치료효과가 있었다는 보고가 있다. 현재 우리나라는 5천 5백여명이 코로나19가 완치되었다. 완치자들의 안전한 혈장확보와 감염 위험과 부작용을 줄이는 방법이 모색되어야 한다.


기저질환 없던 남성

  71세 남성 A씨는 기저질환이 없었으나 발열과 기침 증상이 있어 검사한 결과 코로나19 확진 판정받았다. 일반 병원에 입원하여 항바이러스제로 치료를 받았지만 폐렴증상이 계속되어 세브란스 병원으로 이송되었다.

  세브란스 병원 도착 당시 양쪽 폐 모두 심각한 폐렴이었다. 기계호흡을 시작하고 항바이러스제와 항생제를 투여하였지만 호전되지 않고 악화되었다. 최준용 김신영 교수는 다른 방법으로 치료를 시도하였다. 20대 남성 완치자의 혈장 500ml를 2회 용량으로 나누어서 12시간을 시차로 하여 환자에게 투여하였다. 

  혈장치료 결과 A씨는 이틀 후에는 산소 요구량이 감소했으며, 자발적인 호흡도 가능하게 되었다. 혈장치료와 스테로이드 치료를 병행한 결과 특별한 부작용 없이 코로나19를 이겨내고 완치판정을 받게 되었다.


고혈압 기저질환 있던 여성

  67세 여성 B씨는 고혈압의 기저질환이 있었다. 고열과 근육통으로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후 호흡곤란과 왼쪽 폐 상태가 나빠져서 세브란스 병원으로 이송되었다. 세브란스 병원 도착 당시 심한 호흡곤란 증세로 인공호흡기를 부착한 후 말라리아치료제와 에이즈 치료제를 투여하고, 산소 수치를 높이는 치료도 하였다. 하지만 고열은 멈추지 않고 림프구감소증도 계속되었다.

  마찬가지로 B씨에게도 혈장치료를 2회용량으로 12시간 시차로 투여한 결과 림프구수가 회복되고 바이러스 농도도 적어졌다. 이렇게 치료한 결과 흉부 엑스선 상 폐가 회복되었고, 완치 판정 받아 3월말 퇴원했다고 한다.


컨트롤타워 필요

최준용 교수는 A씨, B씨 모두 혈장 투여와 스테로이드 치료 후 중증 폐렴을 치료하는데 효과적임을 확인했다고 한다. 다만 대규모의 임상실험이 아니어서 과학적 증거는 부족하다고 한다. 또 스테로이드 치료는 염증을 잡을 수 있지만, 바이러스 증식에 악영향을 준다고 말했다. 그러므로 혈장치료와 스테로이드 치료를 적절하게 하면 특별한 치료법이 없는 코로나19 중증 치료에 효과적일 수 있다고 한다. 이를 위해서 완치자의 혈장을 기증받아 적절하게 배분하는 컨트롤타워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0123

  정말 희망찬 소식이고 너무 반가운 뉴스다. 우리나라에서 부작용없는 효과적인 치료방법을 개발한다면 올해 노벨의학상을 충분히 수상하고도 남을 것 같다. 완치자들이 혈장 기증을 적극적으로 해줘서 혈장치료 연구가 계속되기를 희망해본다.


혈장치료 관련주

  혈장치료가 성공했다는 소식에 녹십자랩셀이 상한가이다. 아침에는 주가가 계속 하락하다가 한 순간에 상한가로 올라버렸다. 셀트리온은 항체 치료제, GC녹십자는 혈장 치료제, 이뮨메드는 3세대 바이러스치료제를 개발하고 있다고 한다. 아침에 녹십자랩셀을 살까 하다가 가격이 자꾸 내려가서 사지 않았는데 또 후회가 된다. 요즘 주식은 코로나19 테마주로 단타해야 한다고 하는데 나는 선택하는 것마다 마이너스이니.... 

  그래도 아직은 전체 수익율이 7%이니 상황봐서 다 팔아버리고, 우량주를 사서 장기투자로 버텨야겠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