뽀모도로 타이머를 활용한 뽀모도로 공부법

뽀모도로 타이머를 활용한 뽀모도로 공부법 

  공부는 시간을 많이 투자하는 공부법과 짧은 시간 집중하는 공부법 등이 있다. 장시간 책상에 앉아 있기 어려운 사람들은 짧은 시간 집중하여 공부하는 방법이 좋을 것이다. 이런 공부법이 뽀모도로 공부법이다. 짧은시간 온갖 잡념을 버리고 집중해서 공부하는 것이다.


25분 공부, 5분 휴식

 25분 동안 집중력을 가지고 공부한 후 5분 휴식 시간을 갖는다. 이렇게 하면 1set 즉 1뽀모가 된다. 다시 반복하여 25분 공부하고 5분 쉬면 2뽀모가 된다. 이 방법은 공부뿐만 아니라 구글 직원들도 이렇게 집중력을 갖고 일한 다음 휴식을 취한다고 해서 유명하다.

계획을 잘 세워야

  프란체스코 시릴로는 토마토 모양의 타이머 즉 뽀모도로 타이머를 가지고 효율적인 시간 관리 방법을 제안했다. 여기에서 나온 공부법이 뽀모도로 공부법이다. 짧은 시간 동안 집중하니 집중력은 2배 이상 늘어나고, 번아웃이 오는 것도 막아준다. 뽀모도로 공부법을 하고 싶다면 우선 공부 계획을 잘 세운다.


  1뽀모 안에 끝낼 수 있도록 공부 계획을 세세하게 나눠야 한다. 25분간 오직 계획한 것만 하고 다른 생각을 하지 않아야 한다. 이렇게 집중력있게 공부해야 한다. 25분이 되기 전에 공부양을 다 채웠다면 다시 한번 복습한다. 25분이 다 되어도 공부를 끝내지 못했다면 5분 정도 시간을 추가해서 다 끝낸다.

4뽀모 후 30분 휴식

  25분간 온갖 잡념 없이 집중했으므로 5분간은 온전하게 휴식을 취한다. 간단한 스트레칭이나 음료를 마시면 좋다. 4뽀모까지 수행했다면 30분간 쭉 휴식을 취한다. 공부한 것을 생각하며 잠시 산책을 해도 된다. 이렇게 짧은 시간 집중하여 공부하는 뽀모도로 공부법은 분명히 효과가 있을 것이다.

012345678

  우리 집 아이에게 뽀모도로 타이머를 사줬더니 25분간 앉아있다가 5분 휴식하면서 스스로 공부하려고 노력한다. 하지만 워낙 공부를 안했던 아이라서 공부 습관이라도 잡혔으면 좋겠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