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데믹 뜻, WHO 코로나19 팬데믹 사실상 인정

팬데믹 뜻, WHO 코로나19 팬데믹 사실상 인정


  코로나19가 중국을 거쳐 한국, 이란, 이탈리아 등 세계 각지로 퍼져 나가고 있다. 벌써 이탈리아는 만명의 확진자가 넘어서고 있으며 사망자도 속출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WHO는 팬데믹 위협이 매우 현실화가 되었다고 팬데믹을 사실상 인정하였다. 그런데 팬데믹 뜻은 무엇인가? 전염병과 관련된 팬데믹 뜻을 알아보기로 한다.

팬데믹의 어원

  팬데믹(pandemic)은 pan과 demic의 합성어이다. pan은 그리스어로 all <모두>를 의미하고, demic은 demos에서 유래하여 population <사람>을 뜻한다.


팬데믹 뜻

  팬데믹의 뜻은 어원에서 살펴봤을 때 모든 사람에게 전염되었다는 의미이다. 전염병이 모든 사람에 전파, 즉 세계적으로 유행하는 전염병이 나타났을 때 팬데믹이라고 한다. 역사 상 지독한 팬데믹은 유럽의 흑사병과 스페인 독감이라고 할 수 있다. 흑사병은 1300년대 유행하기 시작하여 7500만명이나 목숨을 잃었다. 스페인독감은 유럽, 미국, 세계 각국에 퍼져 5000만명이 목숨을 잃었다.

WHO가 정한 감염병 단계

1단계 - 동물에게만 나타나는 전염병

2단계 - 소수의 사람에게만 나타나는 전염병

3단계 - 사람 간 전염이 증가하는 단계

0123456789

4단계 - 급속하게 사람 간 전염이 일어나는 단계

5단계 - 대륙 내 2개국 이상 전염이 일어나는 단계

6단계 - 2개 이상 대륙에서 전염병이 확산되거나 세계적으로 유행하는 단계


팬데믹과 관련된 용어


에피데믹(epidemic) 

- 전염병이 일어나는 곳이 특정 지역에 한정될 때 이르는 용어이다. 2002년 중국 사스, 2014년 아프리카 에볼라는 특정 지역에서만 일어났으므로 에피데믹이라고 할 수 있다.


엔데믹(endemic)

 - 어떤 지역에서 주기적으로 일어나는 풍토병이라고 할 수 있다. 말라리아, 뎅기열이 대표적 엔데믹이다.


인포데믹(infodemic) 

- 전염병과 상관 없는 새로 생긴 말이다. information과 demic의 합성어로 무차별적으로 생성되는 정보 속에서 진짜와 가짜 정보가 섞이게 된다. 이런 상황에서 사람들은 올바른 정보를 찾아내기가 어려워지는데 이를 인포데믹이라고 할 수 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