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국가에서 코로나19가 급속하게 확산되는 이유는?

반응형

유럽에서 코로나19가 급속하게 확산되는 이유는?


  우리나라 31번 환자 이후 급속한 코로나19 감염으로 한국인 입국금지라는 수모를 당했다. 어쩌다가 우리나라가 이런 국가가 되었는지 참 탄식했었다. 올 여름 여행도 취소될 판이어서 코로나19가 빨리 진정되기를 기도했다. 의료진들의 눈물겨운 사투, 국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이제는 세계에서 코로나19 극복의 모범적인 사례로 칭송받는다. 

  그런데 유럽과 미국의 확산속도가 너무나 빠르다. 이탈리아와 스페인, 프랑스, 독일 등 각국은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필사의 노력을 하고 있다. 그런데 도대체 선진국이라고 생각했던 유럽국가들이 이렇게 코로나19에 무력한 이유는 무엇일까? 유럽 국가에서 코로나19가 급속하게 확산되는 이유를 알아보기로 한다.


초기 대응 부실

  코로나19는 무증상이나 경미한 증상에서도 다른 사람에게 전염시킬 수 있다. 그런데 유럽은 유증상자 중심으로 검사를 하고 확진 진단을 내렸다. 증상이 없는 사람들이나 확진자와 접촉한 사람들이 사회적 거리를 두지 않고 돌아다녔기 때문에 전염이 급속하게 이루어졌다.

01234

국가 간 이동이 자유로워 국가별 통제가 어려워

  유럽은 자동차를 타고 가다보면 다른 나라 국경을 넘을 수 있다. 그만큼 국가와 국가를 마음껏 이동할 수 있다. 그와 함께 코로나19 바이러스도 손쉽게 유럽 전역에 퍼질 수 있는 조건이 되는 것이다.

012345678

이탈리아 부실한 의료시스템

  특히 이탈리아는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의료시스템에 대한 투자가 축소되었다. 이런 상황에서 코로나19 환자는 급속하게 늘어나니 의료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할 수 없었다.

  늘어나는 환자 수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 의료진들로 치료를 제대로 받을 수 있는 여건이 안된 것이다.

  또 이탈리아는 65세 고령인구가 전체 인구의 23%나 되는 세계 2번째 고령국가이다. 그래서 고령의 환자가 코로나19에 감염되면 치사율이 상대적으로 높을 수 밖에 없다. 이탈리아에서 사망자 수가 많고, 치사율이 높은 이유를 여기에서 찾을 수 있다.


마스크 착용을 하지 않는 문화

  유럽인들은 마스크를 잘 착용하지 않으려 한다. 마스크는 환자들이나 착용하는 것이지 정상적인 사람은 하지 않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또 볼키스 등 신체접촉이 많은 문화도 코로나19 전파의 원인이 된다.

01234

프랑스 집밖으로 나오면 처벌

  한편 프랑스는 확진자가 6650명, 사망자가 148명 발생하자 집밖으로 나오지 말라는 행정 명령을 내렸다. 꼭 필요한 일이 아니면 집에서 나오면 안된다. 3월 17일부터는 이를 어기고 집밖으로 나오면 처벌하겠다는 방침이다.


스페인 세계에서 네번째 확진자 많은 국가

  현재 스페인은 코로나19에 감염된 사람은 9,942명, 사망자는 335명으로 중국, 이탈리아, 이란에 이어 네번째로 확진자가 많은 국가가 되었다. 그래서 스페인에서 한국과 비교하며 뒤늦게 탄식하고 있다.

  한국은 확진자가 50명일때 집에 있을 것과 마스크 착용을 권장했다. 그러나 스페인은 1000명의 환자가 발생했을 때 집에 있으라고 하고, 건강한 사람은 마스크 착용이 필요없다고 권고했다.

  또 한국은 무증상자도 찾아내어 무조건 했는데, 스페인은 무증상자를 검사하는 것은 넌센스라고 하며 잘못된 코로나19 상식을 심어줬다.

  특히 한국은 코로나19 진단키트를 만드는 회사가 있고, 의료 시스템이 선진화 되어 감염을 낮출 수 있었다고 하며 한국을 호평하고 있다.

  시민들의 태도도 한국과 스페인은 차이가 난다. 한국은 가급적 외출을 하지 말라는 정부 지침을 잘 따랐다. 하지만 스페인은 휴교령과 재택근무를 하라고 했을 때 공원에는 사람들로 넘쳐났다고 한다.

01234

한국의료시스템 격찬

  우리나라도 31번 환자 이후 급속하게 늘어났지만 국민들의 자가격리, 투명한 의료시스템으로 확진자가 두 자리수 증가로 줄어들었다. 이렇게 잘 대처하는 것을 보고 유럽이나 미국인들은 한국의 의료시스템은 세계 최고라고 하며 격찬하고 있다. 데이터의 투명성, 드라이브 스루 등 창의적 생각, 잘 정비된 의료시스템은 서양이 배워야 한다고 하며 한국인을 존경한다는 말까지 댓글로 달렸다.


불안한 한인들

  코로나19가 급속하게 전파되자 유럽에 살고있는 한인들은 한국이 더 안전하다고 여겨 한국으로 돌아가는게 최선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한인들이 자체적으로 전세기를 알아보고 있는 등 국내로 들어올 수 있는 방법을 마련하느라 진땀을 빼고 있다. 이탈리아 한인회는 300명 정도 사람이 모이면 한국으로 돌아가는 임시여객기를 요청할 계획이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