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통의 원인 고혈압 낮추는 방법은

반응형

두통의 원인 고혈압 낮추는 방법은


  나는 가끔 머리가 띵하니 아프다. 뒷목부터 시작하여 두통이 생기면 직장에서 일하기 너무 힘들고 퇴근하자마자 잠을 자야 한다. 그렇게 하루 정도 잠을 자고 나면 괜찮아진다. 그런데 요즘은 하루를 푹 자도 다음날 개운하지 않다. 영 이상하다 싶어 오늘 병원 간 김에 혈압을 재봤다. 이런 155가 나온다. 혈압은 전혀 걱정하지 않았는데 아마 혈압때문에 두통이 생겼나보다.


고혈압은 동맥질환, 뇌졸중, 신부전 등 여러 질병을 일으키며 우리 건강을 위협한다. 고혈압은 증상이 딱히 없다. 나 또한 몸에 특별한 이상을 느끼지 못했다. 다만 체중이 조금씩 늘어나는 것 뿐이었다. 꾸준하게 혈압을 체크하며 혈압 관리를 해야 될 것 같다.


그럼 고혈압을 낮추는 방법고혈압에 좋은 음식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기로 한다.

1. 금연과 금주

담배와 술은 혈관에 손상을 주고 염증을 일으킨다. 그래서 혈압이 높아질 수 있다. 혈압이 높은 사람은 금연과 금주는 필수다.

2. 초콜릿

초콜릿에는 플라바놀이 풍부하여 혈관을 확장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그렇게 해서 혈압이 올라가지 않게 하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초콜릿 중 다크 초콜릿이나 카카오 함량이 높은 초콜릿이 더 효과가 좋다.

3. 짜게 먹는 습관

나트륨은 혈압을 높이는 원인이 될 수 있다. 싱겁게 먹는 습관을 갖고, 라면 등 가공식품이나 외식을 줄이는 것도 도움이 된다.

4. 크랜베리

크랜베리에는 프로안토시아니딘이란 항산화 성분이 들어있다. 이 성분이 혈관을 막거나 혈압이 올라가는 것을 막아준다. 매일 섭취하면 혈압 을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

5. 햇빛 쬐며 산책하기

점심 먹고 직장 내에서 햇빛을 쬐며 산책을 한다. 햇빛은 비타민D를 생성시킨다. 비타민D가 혈압을 조절하는데 도움을 준다.

6. 심호흡과 명상

심호흡을 하며 명상을 하면 몸의 긴장이 풀어진다. 근육도 완화된다. 심호흡은 산화질소를 만들어 주는데 스트레스와 혈압을 낮추는데 효과가 있다. 규칙적인 명상과 심호흡으로 고혈압을 탈피하는데 도움이 된다. 명상 후에 안정적이고 평온한 클래식 종류의 음악을 듣는 것도 혈압을 낮추는데 효과적이다.

7. 적당한 운동

운동은 우리 몸의 면역력 증강과 혈압을 낮추는데 효과가 좋다. 너무 힘든 운동보다는 중간 강도의 운동이 건강에 좋다. 매일 30분 이상 운동을 하면 혈압을 안정시키는데 큰 도움이 된다. 뛰는 것도 좋지만 일반 걷는 것보다 조금 더 빠르게 걷는 것이 효과적이다. 체중이 많이 나가면 고혈압의 위험성도 커지니 운동으로 체중을 관리해 줘야 한다.

8. 기름진 음식 피하기

기름진 음식은 콜레스테롤이 많다. 콜레스테롤은 혈관을 좁게 만들어 혈압을 올린다. 기름진 음식을 자제하고 신선한 채소나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내 몸은 꾸준하게 관리를 해줘야 건강해질 수 있다. 사망율 1,2위를 다투는 것이 혈관 질환이라고 한다. 혈관 질환은 고혈압과 밀접하다. 침묵의 살인자라고 부르는 고혈압을 잘 관리하여 건강한 생활을 해야겠다.


정상혈압은 수축기 120미만, 확장기 80미만이다. 120~139는 고혈압 전단계, 140~159는 1기 고혈압, 160이상이면 2기 고혈압이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