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에서의 선택이란?

반응형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로 이어지는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들은 현재 우리 삶에 많은 교훈을 주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그중 소크라테스에 관련된 이야기입니다. 어느 날 소크라테스는 제자들과 토론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날은 제자가 이런 질문을 하였습니다.


제자: 스승님, 요즘 제가 너무 힘이 듭니다. 도대체 인생이란 무엇입니까?


소크라테스: 뭐가 그렇게 어려운지 모르겠지만 모두들 나를 따라 오너라.


제자들은 소크라테스를 따라 갔습니다. 소크라테스가 당도한 곳은 바로 사과나무 과수원이었습니다.


소크라테스: 얘들아, 너희들이 가장 좋다고 생각되는 사과 한 개를 따오거라. 


제자: 사과 한 개를 따야 합니까?


소크라테스: 그렇다. 가장 맛있고 품질이 좋다고 생각되는 사과 한 개만 따거라. 잘 관찰하고 따는데 선택은 한 번뿐이다. 사과를 따서 나오면 다시 사과나무 과수원으로 들어갈 수 없으니 신중하게 생각한 후 사과를 따오도록 하여라.


제자들은 소크라테스의 말을 따라 과수원으로 들어갔습니다. 모두들 신중에 신중을 기해 사과 열매를 관찰한 후 사과 한 개씩 따서 소크라테스 앞으로 모였습니다.


소크라테스: 얘들아, 너희들이 딴 사과가 제일 맛있고 품질이 좋은 사과가 맞느냐?


제자들: ...(다른 사람이 딴 사과를 비교해보며 ... 모두들 아무런 말이 없다.)


소크라테스: 모두들 자기가 딴 사과가 마음에 들지 않느냐? 왜 말들이 없느냐?


제자들: 스승님, 다시 과수원으로 들어가서 사과를 따 오게 해 주세요.


소크라테스: 왜 그러느냐


제자 1 : 과수원에 딱 들어선 순간 가장 크고 맛있어 보이는 사과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그것을 땄는데 후회가 됩니다. 좀더 과수원 안쪽으로 들어가면 더 크고 맛있는 사과가 있었을텐데 찾아보지 않고 그냥 나왔거든요.


소크라테스: 음. 그렇구나. 제자 2 너도 무슨 할 말이 있는 것 같구나.


제자 2: 저는 과수원에 들어서서 가장 크고 맛있어 보이는 사과를 보았습니다. 그런데 따지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더 크고 더 맛있어 보이는 사과가 있을 것 같아 과수원 안쪽으로 들어가 계속 찾아보았습니다. 그런데 제일 처음에 본 사과보다 더 크고 맛있는 사과를 발견할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처음 본 사과를 찾아 따려고 했는데 그 사과나무가 어디에 있는지 몰라 찾지 못하고 그냥 적당한 것으로 따오고 말았습니다. 다시 과수원에 들어가면 찾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소크라테스: (근엄한 목소리로)제자들 모두 듣거라. 너희들은 지금 바로 인생을 공부했느리라. 인생은 언제나 한 번의 선택을 해야만 하느니라. 수 많은 선택의 길 앞에 너희들은 서 있느니라. 하지만 기회는 오로지 한 번뿐이다. 명심하거라. 너희들이 선택한 것에 대한 것은 너희들 스스로 책임을 져야 한단다. 이것이 바로 인생이란 것이다. 한 번뿐인 선택이 완벽하기를 바라는 것이 아니라 혹여 실수하는 선택이 있더라도 너희들 스스로 선택 결과를 감당해야 한단다. 알겠느냐?


  지금 나의 앞에는 수많은 선택이 나를 기다립니다. 그 많은 선택 중 무엇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나의 인생은 달라지게 됩니다. 현재의 나의 모습도 예전의 수많은 선택 중 한 개를 선택하여 이룬 결과물입니다. 내 인생은 내가 선택한 것에 책임을 져야 한다는 소크라테스의 가르침을 거울 삼아 최선의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일상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노이 탑 거듭제곱으로 풀다  (0) 2018.05.06
올바른 생활폐기물 배출 요령  (0) 2018.04.16
책을 읽는 이유  (0) 2018.04.05
독서로 공부잘하기  (0) 2018.04.05
쓰레기 섬... 한국 면적의 15배  (0) 2018.04.01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