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포폴을 맞는 이유와 부작용은?

반응형

프로포폴을 맞는 이유와 부작용은?

  2016년 강남구 모 성형외과의 간호조무사가 이부진 사장의 프로포폴 상습투약 의혹을 제기하여 이부진 사장에 대한 조사가 이뤄졌다. 경찰은 지난 1년 1개월 동안 해당 성형외과를 압수수색하여 진료기록부와 마약류 관리대장 등을 살펴봤다. 그리고 의료진과 이 사장을 불러서 내사를 하였다. 내사란 수사의 전 단계이다. 내사 단계에서 범죄 혐의점이 있다면 신분이 피내사자에서 피의자로 바뀐다. 경찰의 내사 결과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의 프로포폴 상습투약 혐의가 뚜렷한 증거가 없어 무혐의로 종결했다. 2016년 이부진 사장이 다니던 병원에서 시술받는 과정에서 프로포폴을 맞은 적은 있다. 하지만 전문기관에 감정을 의뢰한 결과 이사장이 맞은 양이 약물 오남용에 해당되지 않는다는 답을 얻었다. 불법 투약에 혐의가 없다는 것이다.

  한편 경찰은 진료기록부를 기재하지 않은 사실을 확인하고 의료법 위반 혐의로 입건되었던 해당 성형외과의 원장을 기소하였으며, 간호조무사 2명은 불기소 의견으로 송치하였다.


  경찰은 프로포폴을 투약받은 환자들 모두의 진료기록부를 살펴봤다. 하지만 이 사장의 기록은 누락되어 있었다. 병원 측은 투약량을 기록한 서류를 분실했다고 했다. 병원 측에서 관련 서류를 파기, 은닉했을 가능성도 있어 조사했지만 증거를 찾지 못했다. 또 마약류 관리대장의 보존기간이 2년이라서 2018년에 이미 폐기되었다고 한다. 조사 결과 불법투약이 없었다는 사실이 참 다행스럽다고 생각된다.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프로포폴이 도대체 뭔지 궁금하다. 질병 치료의 목적으로 이용되기도 하고, 불법 투약에 이용되기도 하는 프로포폴이 뭐고 왜 맞는지 알아보기로 한다.


프로포폴이란?

  흰색 우유 색깔과 같은 약제를 정맥에 투여하는 수면마취제이다. 우유 색깔과 비슷해서 일명 우유주사라고도 한다. 프로포폴은 마취도 하기 쉽고 잠들고 깨는데도 쉽다. 가벼운 시술이나 간단한 수술을 할 때 프로포폴이 이용된다. 2011년 식약처는 프로포폴을 마약류에 분류했다. 하지만 프로포폴은 일반 마약처럼 심한 중독성을 일으키지는 않는다. 프로포폴을 투약한 후 깊이 잠을 잘 잔듯한 느낌이 들어 프로포폴에 의존할 수 있어 마약류로 지정한 것이다. 그래서 치료 목적 이외로는 투약을 제한한다.

0123


프로포폴 맞는 이유

  치료 목적 이외에는 불법 투약을 금지하지만 프로포폴을 맞는 이유는 주사를 맞은 후의 행복감 때문이다. 프로포폴은 뇌에 잠을 자라는 신호를 보내는 감마아미노뷰트르산 수치를 높이고, 뇌의 도파민 조절을 할 수 없게 하여 도파민을 다량 분비하게 한다. 도파민이 갑자기 많이 분비되니 극도의 행복감이 밀려온다는 것이다. 일상 생활에서 스트레스가 많거나 불면증으로 고생하는 재벌가 사람이나 연예인들이 주로 찾는 것으로 알려졌다. 애경그룹 3남인 채승석, 연예인 이승연, 박시연, 장미인애 등이 불법 투약 혐의로 조사중이거나 실형을 선고 받았다.


프로포폴 부작용은

  마이클 잭슨도 불면증 치료를 위해 프로포폴 상습 투약했다. 마이클 잭슨이 사망했을 시 그의 몸안에서는 치사량 수준의 마취제 성분이 검출되었다. 단기적인 기억상실증에 걸릴 수 있으며, 약물에 의존하는 증상이 생기게 된다. 마취 시 급격한 저혈압이 생길 수도 있고 중추신경계 이상, 심정지 등이 발생할 수도 있다. 프로포폴에 의존하다가 주사량이 늘어나고 나중에는 한번 맛들이면 끊고 싶어도 다시 주사를 맞고 싶은 욕망에 빠진다. 그러다가 무호흡증으로 사망할 수도 있다.


  프로포폴은 마약처럼 몸안에 남아있지 않아 신체 검사를 해도 얼마나 투약했는지나 투약 여부를 가려낼 수 없다. 불법으로 프로포폴을 투약했을 시 처벌 수위는 5년 이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이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