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싹보리 효능과 부작용, 섭취방법은?

새싹보리 효능과 부작용, 섭취방법은?


  새싹보리는 통보리 싹을 틔워 15~20cm정도 자란 것을 말한다. 다른 말로 보리순이라고도 하는데 요즘은 새싹보리라는 말로 불리워진다. 연한 새싹속에 비타민과 무기질 등 여러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어렸을 때 시골의 보리밭을 거닐다 보면 다자란 보리는 까칠까칠하고 줄기도 억센 편이다. 하지만 새싹보리는 보들보들하고 나물, 샐러드, 주스 등으로 섭취할 수 있다. 여러 매스컴에서 새싹보리의 효능을 소개하면서 분말이나 즙으로도 판매하고 있다.


 새싹보리 효능

  1. 항산화 효능

  새싹보리는 엄밀하게 따지면 채소로 분류할 수 있는데, 채소나 과일에 많이 들어 있는 <플라보노이드>성분이 있다. 플라보노이드는 항산화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2. 다이어트에 좋다.

  새싹보리는 우리 몸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방지한다. 새싹보리에 들어있는 폴라보노이드나 폴리코사놀은 내장지방, 중성지방을 완화시키는 효능이 있다고 한다. 체내에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칼로리는 낮은데 포만감을 주고, 식이섬유도 풍부하여 변비예방에도 좋다.


  3. 면역력 증강과 항암 효과를 볼 수 있다.

  동의보감에서 보리는 좋은 곡식이라고 소개했다. 우리 몸의 면역력을 키워주고 항암에도 효과가 있다고 한다.


  4. 피부건강과 노화를 방지한다.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 주근깨나 기미 제거 등 피부건강에 좋고, 노화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다. 


  5. 심혈관질환과 성인병 예방에 좋다.

  폴리페놀과 폴리코사놀은 혈관 내 쌓인 나쁜 콜레스테롤을 분해시켜 배출하는데 도움을 준다. 칼륨도 많이 들어 있어 우리 몸의 나트륨 농도를 조절해 주고, 몸 밖으로 배출해줘서 성인병 예방에도 좋다.


  6. 우울증을 개선시킨다.

  <가바>성분은 뇌의 신경을 안정시켜주는데 도움을 준다. 그래서 우울증을 개선시켜주고, 심리적인 안정과 스트레스 해소에도 효과가 있다.


  7. 염증 해독과 치료에 좋다.

  새싹보리에는 클로로필 성분도 들어 있다. 이 성분은 염증 해독과 치료에 좋다고 알려져 있고, 주스로 만들어서 먹으면 해독작용에도 좋다고 한다. 우리 몸의 간이 피로하지 않도록 사포라닌 성분이 간 건강을 지켜주고 숙취해소에도 도움이 된다. 우리몸에 쌓인 독소를 분해해 주는 등 건강에 좋은 식품이다.


새싹보리 부작용

  아무리 좋은 음식이라도 많이 먹으면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새싹보리가 좋다고 많이 먹다 보면 복통, 배탈,  설사, 두통, 구토 등을 일으킬 수 있다. 새싹 보리는 분말로 먹을 때 10g으로 티스푼 2~3개 분량이면 적당하다. 카페인도 들어 있으니 커피를 먹으면 잠을 못자는 사람, 임산부는 섭취를 권장하지 않는다. 칼륨도 많이 들어 있으므로 신장이 나쁜 사람은 먹지 않는 것이 좋다.


새싹보리 섭취하는 방법

  시중에 분말이나 티백으로 상품화 된 것들이 있다. 아니면 새싹보리를 생으로 갈아서 먹거나 샐러드로 만들어 먹어도 좋다.

0123456789


  1. 새싹보리 분말로 먹기

  새싹보리를 물에 타먹어도 좋지만 약간 쓴맛으로 먹기 어려울 수 있다. 그럴 땐 요플레에 1티스푼 정도 분말을 넣고 잘 섞어 먹으면 씁쓰레한 맛을 별로 느끼지 못하고 맛있게 먹을 수 있다. 아니면 요구르트와 분말, 사과, 바나나 등을 믹서기에 함께 넣고 갈아서 먹어도 맛이 좋다.


  2. 새싹보리를 채소로 먹기

  새싹보리를 믹서기에 사과와 요구르트를 넣어 갈아 마시거나, 샐러드에 넣어 먹어보면 참 신선한 맛을 느낄 수 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