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축구 평가전 상대국 조지아에 대하여 알아보자.

한국 축구 평가전 상대국 조지아에 대하여 알아보자.

  한국과 조지아가 축구 평가전을 한다고 한다. 조지아는 사람 이름 같기도 하지만 조금 어감이 좋지 않아서? 찾아보니 나라이름이란다. 참 많은 이름 중에서 왜 하필 조지아로 지었을까 하는 생각도 들다가 조지아란 나라가 궁금하여 알아보았다.

<조지아 국가 이모저모>

  조지아는 원래 나라 이름이 그루지야였다. 과거 구소련의 한 지역이었던 그루지야는 들어본 적이 있는데, 바로 이 나라가 조지아로 개명한 것이다. 

  제일 궁금한 축구 수준은 어떻게 될까? 그래도 피파랭킹이 94위이니 아주 못하는 나라는 아니다. 대체적으로 수비도 좋고 유럽 축구를 구사하며 공격력도 꽤 괜찮은 나라이다. 그래서 우리 축구 대표팀이 투르크메니스탄을 대비한 시험 경기 상대로 아주 적절한 나라라고 생각한다.


  인구는 약 400만명이 채 안되고, 면적은 69,700제곱킬로미터이다. 수도는 트빌리시이고 언어는 조지아어이다. 수도 트빌리시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곳이다.

  위치는 아제르바이잔의 북쪽, 러시아의 남쪽, 흑해 연안의 동남쪽, 터키의 동북쪽에 인접해 있다.

  현재 조지아까지 가는 직항로는 없다. 그래서 모스크바 등 다른 곳을 거쳐서 가야하는데 약 15시간정도 걸릴 수 있다. 만약 직항로가 있다면 5~7시간이면 갈 것도 같은데 말이다.

  국토의 약 3분의 2가 산림 지역이어서 자연경관이 아름답다. 그래서 동유럽의 스위스라는 애칭을 갖고 있다. 스위스는 물가가 비싸지만, 조지아는 물가가 상대적으로 저렴하다. 레스토랑의 가격을 살펴보면 약 만원 내외면 풍족하게 먹을 수 있다. 와인이 유명하고 와인이 시작되었다는 설이 있는 국가이므로 조지아에 가면 꼭 와인을 맛봐야 할 것이다.


<조지아 여행 시 유의사항>

  조지아는 테러가 자주 발생하지는 않지만 과거 러시아와의 갈등으로 정치적 테러가 있었다. 범죄나 치안도 관광객들에게 호의적이어서 관광객들이 여행하기에 비교적 안전한 국가에 속한다. 하지만 요즘 경제난으로 소매치기나 구걸, 갈취 등의 범죄나 증가하고 있고, 밤에 돌아다니면 위험할 수 있다. 러시아와 인접한 지역은 전쟁 등 분쟁이 있었던 지역이므로 위험하다. 택시 등 대중교통은 과속을 일삼는다. 안전벨트 꼭 착용해야 하며, 여행자 보험을 미리 가입하고 가는 것이 좋다.

  1년간 무비자로 체류할 수 있으며, 일부 관광지나 종교시설은 촬영이 불가할 수 있으니 사전에 알아보고 찍어야 한다. 식당에서 음식을 주문하면 조금 느리게 나온다. 의료시설도 수도 트빌리시 이외 지역은 매우 열악하다. 한국에서 비상약품을 가져가는 것이 좋다. 물도 함부로 마시지 말고, 상점에서 파는 미네랄 워터를 사서 마신다.

<조지아 축구>

  조지아는 과거 스페인을 수비축구로 이겼던 나라이므로, 피파 랭킹이 낮다고 우리가 쉽게 이길 것이라고 예상하면 안된다. 2016년 한국은 스페인과 친선경기에서 6:1로 대패하였다. 슈틸리케 감독이 포백 수비를 시험 가동 했지만, 김진현 골키퍼의 판단미스와 우리 공격진의 무기력으로 대패했다. 


  그나마 주세종 선수가 A매치 데뷔골로 시원한 중거리 슛으로 골망을 갈라 0패는 면했다. 하지만 조지아와 스페인 평가전에서는 조지아가 스페인을 1:0으로 꺾는 파란을 일으켰다. 스페인의 파상 공세를 이겨내고 단 한번의 역습 찬스에서 골을 만들어 냈다. 

  조지아의 이 당시 피파랭킹은 134위였다. 우리나라와 경기를 뛴 스페인 선수들이 대부분이었는데 우리나라는 6:1로 지고, 조지아는 1:0으로 스페인을 이긴 나라다. 조지아를 단순히 피파랭킹으로 평가절하해서는 안되니 경계를 잘하며 경기를 풀어나가야 할 것이다.

  조지아 출전 선수들도 대부분 유럽국가 리그에서 뛰고 있는 선수들이 대표팀으로 구성되었으니 좋은 평가전 상대와 경기를 하게 될 것 같다.

<대한민국 조지아 전 선발 명단>

  드디어 발렌시아의 이강인 선수가 A매치 데뷔한다. 손흥민과 이정협이 투톱을 세우고, 미드필드진에 이강인, 백승호 등 젊은 선수가 선발이다. 평가전이므로 여러가지를 시험하는 것 같다.

  우리나라 대표팀 이강인 백승호 손흥민 김신욱 황희찬 등의 선수들이 이번 평가전에서 어떤 활약을 할지 기대를 모은다. 카타르 월드컵의 서막을 알리는 이번 조지아 평가전에서 첫 단추를 잘 꾀어 우수한 성적을 거두었으면 좋겠다.


-한국과 조지아의 전적은 0승0무0패, 즉 경기한 적이 없다.

-한국 조지아 축구중계는 kbs2, pooq에서 볼 수 있다. 시간이 얼마 안 남았다. 이제 그만 쓰고 나도 축구보러 가야겠다. 파이팅 한국 축구!!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