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학년도 서울대 입시, 경제학과 가려면 문과생도 미적분,의대 가려면 생명과학 Ⅰ,Ⅱ 배워야....

반응형

2024학년도 서울대 입시, 경제학과 가려면 문과생도 미적분,

의대 가려면 생명과학 Ⅰ,Ⅱ 배워야....

 

서울대학교는 학과별로 고등학교 때 배우면 좋은 권장과목을 발표했습니다. 그래서 2024학년도부터는 서울대 경제학과에 가려면 미적분은 필수입니다. 문과생이라고 미적분을 공부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서울대에서 전공으로 배워야 할 전공분야의 기초적 지식과 소양을 쌓고 오라는 이야기입니다. 그래서 현재 고등학교 1학년이 3학년이 되는 2024학년도 입시부터 적용하겠다는 입장입니다.

특정학과를 지원하려면 고등학교 때 어떤 공부를 하면 좋은지 제시한 것인데, 서울대가 이런 방침을 정했으니 다른 대학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고등학교 때 배우면 좋은 과목

경제학과 지망생: 문과생도 미적분을 공부해야 합니다.
의대 지망생: 생명과학 Ⅰ,Ⅱ
기계공학부 지망생: 물리학Ⅱ
의대, 물리·천문학부, 기계공학부, 전기·정보공학부 지망생: 물리학 Ⅰ, Ⅱ나 화학 Ⅰ, Ⅱ 중 1과목 이상을 반드시 응시해야 합니다.


권장과목을 이수하지 않아도 서울대 해당학과에 지원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그러나 수시 서류평가나 정시 교과평가에 반영되는 만큼 거의 필수적으로 이수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과학탐구 영역의 응시 기준도 완화되는 것으로 변경됩니다. 현재 서울대 자연계열에 지원하고자 한다면 심화인 과학탐구 Ⅱ를 반드시 선택해야 합니다. 하지만 2024학년도부터는 과학탐구 Ⅰ(물리학Ⅰ, 화학Ⅰ, 생명과학Ⅰ, 지구과학Ⅰ) 과목 중 2과목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과학탐구 Ⅱ 영역 1과목을 선택하면 3점, 과학탐구 Ⅱ 영역 2과목을 선택하면 5점의 추가 점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자신들이 원하는 학과에서 고등학교 때 미리 배우면 좋은 과목을 잘 살펴보고 기초적 소양을 쌓아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