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1세 김형석 교수의 장수비결

101세 김형석 교수의 장수비결


  유튜브에서 김형석 교수님의 강의를 봤다. 연세에 비해 정정하게 말씀하시는 것이 평소 건강관리를 어떻게 했을까 하는 궁금증이 생겼다. 피부도 좋은 편이고 목소리도 정정했다. 한 세기를 건강하게 살 수 있다는 것에 대한 비결이 과연 무엇일까?


  김형석 교수는 <모두의 강연 가치 들어요.>에 출연하여 상처에서 자유로워지고 싶은 당신에게 라는 주제로 이야기를 주고 받았다. 김형석 교수는 윤동주 시인과 같은 반에서 공부했고, 안창호 선생님의 강연도 직접 들었다. 또 김일성과도 아침을 같이 먹은 적이 있다고 말해서 사람들이 놀라워했다.

  인생은 60세 이후 사회적 관계를 유지하는데 이때가 중요한 시기라고 했다. 60세 이후 어디까지 할 수 있을지 계속 도전하는 삶으로 살아왔다고 하자 사람들의 박수가 이어졌다. 이어 자신의 건강 비결을 묻는 질문을 받았다. 그러자 김형석 교수는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첫째, 뭐든지 무리하지 않아야 한다고 했다. 운동선수들이 오래 살 것 같지만 젊은 시절에 너무 많은 체력을 써서 그렇게 오래 살지는 못한다고 설명했다. 

01234

둘째로 감정을 낭비하지 않아야 한다고 했다. 연예인들이 오래살 것 같지만 감정에 매달리면 절제를 하지 못해 실수를 한다는 것이다. 이성적 판단과 감정을 잘 조절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셋째, 운동을 꾸준히 해야 한다고 했다. 운동을 하는 것은 좋은데 절대 무리하면 오히려 좋지 않다고 하니 적당하게 운동을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0123

  101세에도 또렷한 목소리로 사람들의 귀감이 되는 김형석 교수님께서 계속 건강을 유지하며 후학들의 본보기가 되기를 기원해 본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