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비 예방 생활습관과 변비에 좋은 음식

변비 예방 생활습관과 변비에 좋은 음식


  각종 모임에 술과 과식으로 먹는 즐거움이 있지만 과한 음주는 우리 몸을 아프게 만든다. 특히 그 다음날 설사나 변비가 있다면 장이 좋지 않다는 증거이다. 문제는 변비이다. 오늘 내일 지나다 보면 괜찮아지겠지 라고 생각하고 무심코 넘어갔다가 문제가 생긴다.

  변비는 변에 수분이 부족하게 되면 굳게 되는데 일주일에 3회 미만 대변을 본다면 변비일 가망성이 높다.

  술이 여러 질병을 일으키기도 하지만 변비에도 좋지 않다. 술은 체내의 수분을 흡수하여 대장 내 수분을 부족하게 만든다. 그러니 변이 굳어진다. 술과 함께 먹는 안주도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이 많아 변비를 일으킬 수 있다.


변비란?

  우리들이 흔히 말하는 변비란 1주일 3회미만 배변, 배변 시 힘을 많이 줘야 되는 경우, 대변이 딱딱한 경우, 양이 적거나 잔변감이 있는 경우이다.

  변비가 계속되면 배에 가스가 차고 묵직하여 기분이 좋지 않다. 항문 점막을 붓게 하여 각종 항문 질환을 일으키기도 한다. 

  요즘 연말이라 각종 모임이 많다. 오랜만에 만나 술을 마실 수도 있지만 변비 예방을 위해서는 물을 자주 마셔야 한다. 너무 기름지고 맵고 짠 음식보다는 샐러드 종류도 많이 먹는 것이 좋다. 평소에 채소나 과일, 식이섬유가 풍부한 고구마나 현미 등을 섭취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된다.

0123456

  아침에 꼭 화장실에 가고, 화장실에 가야 한다는 신호가 왔다면 참지 말고 배변을 해야 한다. 그렇지 않고 자꾸 참으면 대장도 배변활동에 대한 신호를 띄엄띄엄 보내게 된다. 

  평소 대장 건강을 잘 지키고, 변비 예방을 위한 습관을 가져야 한다. 그래도 변비가 좋아지지 않는다면 전문의 상담을 통해 약을 복용하는 것도 좋다.


변비에 좋은 음식

해조류(다시마, 미역, 톳 등), 과일류(파인애플, 사과, 배, 키위, 바나나 등), 콩 종류(청국장), 야채, 말린 무화과, 무말랭이, 변비에 좋은 차(매실차, 메밀차, 우엉차, 생강차 등), 현미, 귀리

변비에 좋지 않은 음식

고기류, 인스턴트 식품, 튀김종류, 백설탕, 술, 맵고 짠 음식, 기름진 음식 등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