옻나무 효능

옻나무 효능


 예전 직장에서 옻닭을 아주 좋아하던 분이 있었다. 그 분은 옻나무가 청양 어딘가 옻나무가 많다는 것을 알고 있어 나와 함께 옻나무를 자르러 갔다. 산에 4륜구동 차를 타고 올라갔다. 꼬불꼬불 길을 올라가다가 파란색 풀밭길을 지나니 옻나무 군락지가 있었다. 그분과 나는 톱으로 옻나무를 잔뜩 베어 트렁크에 실었다.

바로 직장으로 돌아와 옻나무를 큰 솥에 들어갈 크기로 잘랐다. 그리고 물을 받아 옻나무와 닭 5마리를 넣고 얼마나 끓였는지 모른다. 냄새가 참 묘했다.


 한참 후 솥뚜껑을 열어보니 국물이 완전 노란색으로 뽀얀했다. 그만큼 옻나무를 많이 넣은 것이다. 옻닭을 꺼내 직장 동료들과 소금찍어 먹으니 그 맛이 일품이었다. 정말 닭고기가 이렇게 맛있구나 라는 말이 절로 나왔다. 국물도 대접에 퍼서 소금 간하여 먹으니 속이 뜨끈해지는 느낌과 내 몸이 약간 붕뜨는 기분이 들었다. 

 그 다음에도 가끔 옻닭이 생각나면 잔뜩 베어온 옻나무를 넣고 닭 5마리를 넣어 직장 동료들과 에너지 보충을 하였다. 지금도 그때 정안에서 직장생활 할 때 먹었던 옻닭이 지금도 생각난다. 그래서 그때는 옻닭 덕분인지 몸이 정말 건강하다고 스스로 생각했었다. 그럼 옻나무는 어떤 효능이 있어 나 스스로 건강하다고 느꼈는지 알아보기로 한다.


옻나무의 효능

 -여성 골다공증, 골연화증 치료에 좋다.

 -남성 스태미너에 좋다.

 -어혈을 풀어준다. 특히 신장에 어혈이 쌓이는 중년층에게 좋다. 어혈이 쌓이면 만성피로 증상이 나타나는데 어혈을 풀어주므로 피로회복에 좋다.

 -기생충을 죽이고 각종 염증을 다스린다.

 -장과 신장 건강에 좋다.

 -혈액 순환에 좋다.

 -옻을 장복하면 늙지 않고 건강하게 살 수 있다.

 -결핵균이 활동하지 못하도록 해준다. 나는 결핵균이 몸에 들어와 있는 상태이므로 가끔 옻닭을 먹어야 한다. 그래서 결핵이 발병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

 -국산 참옻 수액에는 우루시올이 많다. 그래서 암세포를 죽이는데 참 좋은 효능이 있다.  참옻 수액은 항암 효과가 좋다는 것이다. 플라보노이드도 많아 항암효과에 좋다.

 -위염, 위궤양, 만성 위염 등 소화기 계통 질환에도 효과적이다.

 -알콜을 분해하여 숙취해소에 도움이 된다.

 -옻나무는 염증반응을 줄여주어 류머티스 관절염에 효과가 있다.

 - 아토피 등 피부 건강에도 좋다.


옻나무의 부작용

 옻은 알레르기를 유발한다. 옻에 민감한 사람은 냄새만 맡거나, 옻나무에 스치기만 해도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켜서 고생을 한다. 옻나무의 껍질에 많이 있는 우루시올 때문이라고 하는데 우루시올은 우리 몸에 좋은 역할을 한다. 그러므로 옻나무의 약효를 보기 위해서는 껍질을 제거하지 않아야 한다. 자신이 옻에 알레르기가 있는지는 의사의 상담을 받고 알레르기 약을 먹으면 비교적 안전하다고 한다.

 그렇게 3번 정도만 먹으면 옻 알레르기에 면역이 생겨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