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종 코로나바이러스 우한폐렴 예방하려면?

반응형

변종 로나바이러스 우한폐렴 예방하려면?


  현재 중국에서 우한폐렴으로 사망한 사람은 81명이나 된다. 감염자도 2821명이나 되고, 우리나라도 감염자가 나오고 있다. 

  중국인들의 식습관은 신선한 고기는 살아있는 것이 좋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 음식을 가지고 장난치는 중국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우리나라 정육점처럼 파는 고기를 믿지 못하는 것이다. 그러니 중국 재래시장에서는 살아있는 동물을 거래하고, 이것을 도축해서 먹어야 신선한 고기를 먹었다고 생각한다. 가축 뿐만 아니라 야생동물들도 시장에서 사고 파는 것이 일상적이다. 


  가축들이 가지고 있는 바이러스는 사람들에게 항체가 형성된 경우가 많지만, 야생동물이 가지고 있는 바이러스에는 항체가 없는 경우도 있다. 그래서 바이러스가 사람에게 쉽게 전염될 수 있는 것이다. 

  지난 12월에 우한폐렴 바이러스가 발견되었다고 했다. 우한폐렴의 원인으로는 박쥐 등 야생동물로 예상되고 있다. 그런데 중국 당국은 별것 아니라고 안이한 대처를 하여 일을 크게 만들어 버렸다. 중국 당국이 초기에 적극적인 대처가 있었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우한폐렴의 증상과 잠복기

  바이러스가 침투하면 면역세포들이 열심히 일을 한다. 그런데 우한폐렴의 경우는 면역세포들이 정상 폐세포까지 공격하는 과도한 면역반응이 일어난다고 한다.

1. 37.3도 이상의 발열 증상이 있다.

2. 기침이나 가래가 나오는 증상이 있다.

3. 근육통이나 피로감이 있다.

4. 두통 증상이 있는 사람도 있다.

  고혈압이나 당뇨병 증상이 있는 사람, 고령자들이 감염에 취약한 편이지만 감염 속도가 빠른 편이이서 일반인들도 평소 개인 위생을 잘 지켜야 하겠다.

  우한폐렴의 잠복기는 2~5일, 최대 2주 정도 된다고 한다. 우한폐렴 증상이 있을 때 빨리 병원을 찾아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만 치사율을 낮출 수 있다. 사스나 메르스 보다는 치사율이 낮다고 하지만 면역력이 약한 노인이나 어린이들은 치사율이 더 높을 수 있다.(현재 치사율은 3% 내외라고 한다. 사스 9.6%, 메르스 35%보다 훨씬 낮지만 안심할 수는 없다.)


우한폐렴의 예방

  우한폐렴의 원인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이다. 코로나 바이러스 중에서 신형 바이러스인 것이다. 지금까지 없었던 바이러스이므로 예방약이나 치료법은 현재로서는 없는 상태이다.

  평소 건강하고 면역력이 강한 사람이라면 상대적으로 감염될 확률이 낮아지나 그렇다고 안심할 수도 없다. 한번 감염이 되면 빠르게 병이 진행되어 다른 사람에게도 감염시킬 수 있으니 의심 증상이 있다면 1339번으로 전화를 하여 안내를 받아야 한다.   만약 통화가 되지 않는다면 방문하고자 하는 병원에 증상을 이야기한 후, 반드시 마스크를 쓰고 병원을 찾는다.


1. 우한폐렴 코로나바이러스는 사람과 사람간 전염이 될 수 있으므로 KF94이상의 마스크를 쓰는것을 생활화해야 한다.

2. 대부분의 전염병은 손을 깨끗이 씻으면 예방이 가능하므로 항상 손씻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 수도가 보이면 손을 씻는다.

3. 감염자가 있었던 곳,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을 가급적 방문하지 않는다. 요즘처럼 확산될 가망성이 높은 때는 외출을 자제한다.

4. 기침이나 발열 증상이 있을 경우 1339에 전화하여 안내를 받는다.

5. 마스크를 하지 않은 상태에서 기침이 나오면 휴지, 손수건, 옷 등으로 코와 입을 가린 후 기침하는 기침예절을 지킨다.

6. 눈의 점막을 통해서도 감염될 수 있다. 그러니 손으로 눈을 비비거나 코와 입을 만지지 않는다.

7. 알맞은 수면과 충분한 수분을 섭취한다.

   1532년 스페인이 잉카문명을 멸망시킨 것이 생각난다. 피사로가 이끄는 168명의 군대가 아타우알파가 이끄는 8만여명의 잉카제국을 무너뜨린 것이다. 물론 무기의 차이가 있었다고 하지만 168명에게 8만 여명이 졌다는 것이 의아하다. 여기에는 천연두, 장티푸스, 홍역 등의 바이러스가 큰 역할을 했다고 한다. 유럽인들이 가지고 온 바이러스는 아메리카 사람들에게는 항체가 없어 죽어 나갔던 것이다. 


  대부분의 전염병은 가축에서 온다. 그런데 당시 아메리카 대륙은 라마를 제외하고는 가축이 없었다. 하지만 유럽인들은 이미 많은 가축들을 키우며 각종 항체가 형성되어 있었다. 물론 유럽인들도 처음에는 가축들이 퍼뜨린 바이러스로 고생을 하다가 항체가 형성되었을 것이다. 이런 바이러스를 아메리카 대륙으로 가지고 가니 아메리카 인디언들이 힘을 못쓰고 죽어나가는 것이었다. 

  이러한 내용은 총균쇠를 읽어보면 나오는 내용이라 이번 우한폐렴 또한 야생동물이 가지고 있던 바이러스가 변형되어 사람들을 공격한다고 생각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우한폐렴 확진자가 4명으로 늘어났다. 위기경보도 경계단계이다.  아직 치료약이 없다지만 곧 만들 수 있다고 하니 더 유행하기 전에 스스로 개인 위생을 철저히 해야겠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