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지 사재기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반응형

휴지 사재기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코로나19가 세계에 유행하면서 각국에서 휴지를 사재기하는 사람들이 많다. 마스크를 사재기하면 모를까 왜 휴지를 사재기 할까? 마트마다 휴지는 품절이고, 휴지를 서로 사기 위해 싸움까지 일어났다고 하니 휴지 사재기가 극성이다. 오늘은 휴지를 사재기 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기로 한다.

휴지 사재기는 홍콩에서 시작

  화장지 사재기는 홍콩에서 시작되었다. 지난 2월 초 추운 날씨인데도 사람들은 1시간 넘게 줄을 서서 휴지를 샀다. 마트 직원이 화장지를 옮길 때 3인조 도둑이 흉기를 위협하여 휴지 600개를 강탈하기도 했다.

  호주, 미국, 일본 등의 나라에서도 화장지 사재기를 한다. 호주에서는 화장지를 서로 가져가려다가 흉기를 꺼내드는 사건까지 있었다.

  이렇게 사람들이 휴지 등 생활필수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욕구가 강해 아마존 등 인터넷업체들은 품절 대란을 겪고 있다고 한다.


휴지 사재기 하는 이유

  한때 홍콩에는 이런 소문이 들어 사람들은 마트로 달려갔다.

-화장지의 원료는 마스크 원료와 같은 재료이다.

-중국 본토의 생활필수품 공급에 문제가 생겼다.

-당국이 휴지 공장에서 휴지를 생산하지 말고 마스크를 생산하라고 했다.

라는 소문이 소비자들의 마음을 흔들었던 것이다.

  다른 사람이 휴지를 사고 있으니 군중심리와 위기의식이 작용하여 매대에 휴지가 품절된 것이다. 다른 사람도 모두 몇 개씩 사는데 나만 안살 수 없다고 너도나도 구입하였다. 코로나19로 불투명한 시기에 휴지는 사람다운 삶을 살기 위해 기본적으로 필요한 물품이므로 품절사태가 발생한 것이다.

012345

그러나 이는 사실이 아닌 것으로 밝혀졌다. 

  마스크는 화장지 원료와 전혀 다른 재료로 만든다. 화장지는 펄프로 만들지만, 마스크는 합성섬유인 폴리프로필렌이나 폴리에스터 등으로 만들어진다.


  화장지가 중국 본토에서 공급하는데 문제가 생겼다고 하는데 이것도 사실이 아니다. 화장지는 대부분 각국에서 자체 생산하여 사용한다. 중국 본토 공급망에 문제가 생겼다는 주장이 나오지만 대부분 화장지는 각 국에서 자체 생산된다. 

  휴지를 많이 소비하는 이유는 코로나19의 예방책으로 손씻기가 중요시되면서 휴지 소비량이 늘어났다고 보고 있다.

  미국 등 선진국에서 서로 사재기를 했지만 우리나라는 코로나19가 확산되고 있어도 그렇게 심한 사재기는 발생하지 않았다. 우리 국민들이 자랑스럽다. 대한민국은 다른 어느나라보다 강하고 살기좋은 나라임을 이번 코로나19로 깨닫게 되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