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피루리나 효능과 부작용을 알아보자.

스피루리나 효능과 부작용을 알아보자.

  스피루리나는 생소한 이름이고 우리나라에서는 건강보조식품으로 알려져 있으며, 아직 시장규모도 그리 크지 않다. 하지만 일본은 슈퍼푸드로 인정하고 있고, 유럽과 미국에서도 수요가 많다. 그럼 스피루리나는 무엇이고 효능과 부작용은 무엇인지 알아보자.

<스피루리나는 무엇인가?>

  1940년 아프리카 차드 호수 근처에 사는 사람들은 아프지 않고 건강하다는 것에 의구심을 가진 프랑스 심리학자 피에르 당가드는 그 이유가 스피루리나 섭취 때문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 그래서 사람들은 스피루리나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었다.

  스피루리나는 주로 아프리카 또는 중남미 아열대 지방의 소금 호수나 염분이 높은 바다에서 잘 자란다. 김이나 파래와 같은 해조류로 약 30억년전부터 지구에 존재해 왔다. 청록색을 띠고 있는데 영양분이 풍부하여 미래 식품으로 칭송을 받고 있다. 이미 1980년 유연산업개발기구에서 스피루리나의 가치를 인정하며 뛰어난 미래 식품이 될 것이라고 주장한 바 있다. 나사(미항공우주국)도 우주에서 스피루리나를 섭취하며 오랫동안 생활할 수 있도록 연구하고 있다.


<스피루리나의 영양소와 효능>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 미네랄, 비타민 등 여러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있다. 특히 단백질 함량이 콩보다 2배나 많다. 칼슘, 마그네숨, 아연 등 평소 섭취가 부족할 수 있는 미네랄 성분도 많다. 그래서 고혈압 예방, 피부 노화 예방, 면역력 강화, 성인병 예방 등에 좋은 효능을 보인다.

 특히 장속 유익균이 잘 자라게 하여 면역력 증강, 피코시아닌 성분은 세포 손상을 막아 노화를 방지해 준다는 것이다.

 베타카로틴 성분도 들어있어 항산화 효과도 뛰어나 각종 암을 예방하는 식품으로도 알려져 있다.

 철분도 풍부하게 들어 있어 빈혈예방과 치료에도 좋다.

 뇌를 활성화시켜 기억력을 좋게 하고, 뇌를 안정시켜 스트레스 해소에도 좋다. 또한 신경계 질환에도 효과적으로 작용한다.


 운동을 하고 난 후 근육에 피로물질이 쌓이는데 스피루리나를 복용하면 근육 피로도를 낮출 수 있다. 운동 선수나 생활체육을 즐기는 사람들이 복용하면 좋다.

  더욱 중요한 것은 방사능 치료에 효과가 뛰어나다고 한다. 원전 폭발이 있었던 러시아나 일본은 스피루리나를 활용하여 건강식품과 신약 개발에 힘을 쏟고 있다고 한다. 일본 우주항공연구개발기구에서도 스프루리나의 활용 가치를 연구하고 있으며, 일반인들도 많이 찾고 있다고 한다. 이렇게 사람들이 좋아하자 음식에 스피루리나를 사용하는 곳이 많아지고, 전문 매장까지 생겼다고 한다.


<스피루리나 먹는 방법>

  가루로 된 것은 모든 음식에 한 스푼 정도 뿌려서 먹으면 된다. 이것이 귀찮으면 알약 형태로 나온 것을 물과 함께 섭취하면 된다.

<스피루리나 부작용>

  단백질이 많은 식품이라 신장, 간 등의 건강이 좋지 않거나 갑상선 환자, 자가면역질환자들은 의사의 지시를 따라야 한다. 오염된 바다에서 따온 자연산 스피루리나는 중금속이나 오염물질이 있을 수 있다.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으며, 간을 손상시킬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과다복용 시 복통이니 설사, 위염도 생길 수 있다.

<스피루리나 가격>

            29,800원(500정)             79,000원(500정)              23,900원(90캡슐)

  다양한 사이트에서 스피루리나를 직구할 수도 있다. 난 굿헬스 스피루리나를 먹고 있는데, 다음에는 좀더 비싼 것을 사서 먹어봐야겠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