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림픽 금메달 연금액은 얼마?

올림픽 금메달 연금액은 얼마?

  진천 선수촌에서 오늘도 땀을 흘리며 단내 나게 훈련하는 국가대표 선수들의 목표는 올림픽 메달 획득이다. 메달을 따야만 군 면제 혜택, 연금혜택, 인기 등을 얻을 수 있기에 피나는 훈련을 한다. 우리나라를 대표한다는 자부심, 메달 획득을 했다는 성취감까지 얻을 수 있어 새벽부터 밤까지 훈련에 열중한다.

그럼 올림픽에서 메달을 따면 연금은 얼마나 받고, 혜택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기고 한다.

 선수가 올림픽에 참가하여 메달을 획득하면 해당 선수에게 세금으로 연금을 지급한다. 이것은 국민체육진흥법에 명시되어 있다. 메달을 딴 선수는 일시금으로 받을지, 아니면 연금으로 받을지 본인이 선택하면 된다.


연금액은 얼마

일시금으로 받는 금액은 다음과 같다.

금메달 - 6,720만원

은메달 - 5,600만원

동메달 - 3,920만원

그외 해당 경기 협회 포상금과 실업팀에 소속되어 있다면 팀에서 주는 보너스 등 금메달을 따면 1억원을 넘게 수령할 수 있다.

그런데 연금으로 선택하면 받는 금액은 다음과 같다.

금메달 - 매월 100만원

은메달 - 매월 75만원

동메달 - 매월 52만 5천원


연금이 박탈되는 경우

  연금을 수령하다가 연금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금고 이상의 형, 선수나 지도자에 대한 (성)폭력행위 등이다. 그리고 약물 복용이 탄로나거나 기타 부정한 방법으로 메달을 획득하였는데 추후 메달 획득이 취소되면 연금 지급을 더이상 하지 않는다. 그리고 그 동안 받았던 연금을 토해내야 한다.

사람들은 여교사와의 문제로 김동성 선수의 연금 자격을 박탈해야 한다고 했지만, 규정에 해당되지 않아 연금 박탈을 할 수 없다. 음주운전 혐의의 태권도 이아름 선수도 규정에 해당되지 않아 연금 자격 박탈을 면했다.


체육 연금 박탈된 선수

김동선(승마) - 술집폭행사건, 변호사 폭행 등(징역 8월, 집행유예 2년)

강정호(야구) - 음주운전 사고(징역 8월, 집행유예 2년)

안지만(야구) - 불법스포츠 도박사이트 개설 연루 혐의(징역6월, 집행유예 2년)


경기력향상연구연금 점수

올림픽, 세계선수권 등 국제경기에서 국위를 선양한 선수에게 연금이 지급되는데 점수는 다음 표와 같다.

지급 상한액은 백만원이고 지급 기준은 다음 표와 같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