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제복지원 사건, 형제복지원 위치, 형제복지원 원장

반응형

형제복지원 사건, 형제복지원 위치, 형제복지원 원장

꼬꼬무에도 소개되었던 형제복지원 사건은 부랑아를 수용한다고 하며 수용한 시설에서 차마 입에 담지 못할 정도의 인권 유린이 있었던 사건이다. 1960년부터 약 30여년 동안 운영되었다. 부산시와 형제복지원 간에 1975년부터 위탁계약을 체결하였는데 1986년까지 지속되었다. 3만 8천명을 수용하였고, 부랑인이 아닌 일반 시민들이나 고아, 보안 사범들까지도 끌려가서 강제노역과 인권 유린에 시달렸다. 

 

형제복지원 설립

5공화국 전두환 정부는 86 아시안게임, 88올림픽을 앞두고 거리를 정화한다는 명목으로 낡은 집과 노숙인 같은 부랑자들을 대대적으로 단속했다. 국가적 행사를 하는데 부랑아들은 외국인들에게 숨기고 싶은 대상이었다.

그래서 공무원들은 부랑아들을 단속하고, 사설 수용시설도 생겨나게 되었다. 이때 부산에 생긴 것이 형제복지원이다. 하지만 이곳에는 부랑자들만 수용한 것이 아니라 멀쩡한 일반인들도 강제로 수용하여 인권을 유린했다. 사망자만 657명이라고 하는데 실제로는 더 많은 사람이 피해를 봤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시신을 몰래 묻거나 사망진단서를 조작했던 것이다.

형제복지원 사건은 1987년 일부 수용자들이 극적으로 탈출해서 세상에 알려졌지만, 형제복지원 관련자들은 솜방망이 처벌을 받았다. 제대로된 진실 조사도 이뤄지지 않았다. 이후 35년이 지난 후 국가는 국가 공권력에 의한 인권 유린과 이를 방조한 사실을 판단하고 위법적인 행동이라고 발표했다.

진실화해위는 형제복지원 수용 피해자들과 유가족에게 공식적인 사과와 트라우마 치유를 위한 지원을 마련하라고 국가에게 권고했다. 

또 어린 아동들을 해외에 입양시켜 돈벌이 수단으로 했을지도 모른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조사할 예정이다.

형제복지원 위치

축구장 4배 크기로 당시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수용시설이었다. 부산시 북구 주례동 산18번지(현재 부산시 사상구 백양대로 372) 일대에 1975년부터 1987년까지 수용시설이 있었다. 전체 넓이는 8,759평이다.
건물 60채에 학교, 공장, 이발소, 목욕탕 등의 시설이 있었는데 완벽한 요새와 같은 감옥이었다고 한다.

형제복지원 원장

육군 부사관 출신 박인근은 형제복지원을 세웠다. 1960년에 형제육아원을 세워 나중에 형제복지원으로 이름을 바꿨다. 매년 20억이 넘는 국고보조금을 받아 수많은 금액을 횡령하고 호화로운 생활을 하였다고 한다.

원생들을 짐승만도 못한 생활을 하며 강제 노역에 시달리고, 여성들은 강간까지 당했다고 한다. 그런데 박인근은 부랑아를 퇴치했다는 공로로 국가로부터 포장과 훈장까지 받았다. 특히 전두환은 박인근이 훌륭한 사람이라고도 했다. 왜냐하면 박인근이 있어서 거러의 부랑아들이 없어 좋다는 이유에서였다.

박인근의 훈포장은 2018년 7월 박탈되었다.
하지만 박인근에 대한 처벌은 매우 약했다. 수많은 원생들을 사망하게 만들었는데 고작 징역 2년 6개월을 받은 것이다. 죄목도 살인죄가 빠진 감금과 업무상 횡령이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